​​ 시화 방조제 지역 정보 및 낚시 정보

시화 방조제 지역 정보 및 낚시 정보

1. 낚시 여건 및 지역정보

- 주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동동 2098번지 K-water 시화조력 관리단
- 영동고속도로, 제3경인고속도로 경로 : 정왕IC → 시화방조제 방향 → 시화방조제 → 시화호 조력발전소
- 제2경인고속도로 경로 : 신천IC → 시화공단 방향 → 시화방조제 → 시화호 조력발전소
- 네비게이션 검색어 : "시화 나래 휴게소" (모든 내비게이션 제품 검색 가능)

 


시화호 건설로 생겨난 시화방조제는 서울·인천·안산·화성·수원 등 수도권 지역에서 가까운 초대형 방조제로, 다양한 종류의 잡어들이 철 따라 선보임으로써 나들이를 겸한 바다낚시터로 각광받고 있다. 장장 11.2㎞에 이르는 방조제뿐 아니라, 방조제 양쪽에 위치한 방아머리 선착장과 오이도 일대는 바닷바람을 쐬러 나온 나들이객과 낚시인이 함께 어울려 성시를 이루곤 한다. 낚이는 어종은 우럭·노래미·광어·도다리·농어·망둥이 등으로, 바닥고기들이 대개 주종을 이루는 가운데, 삼치·학꽁치 등의 회유어종도 낚인다.
밑걸림이 심한 편이고 지형적으로 다소 바람과 조류가 어느 정도 있는 편에 속한다.
밑걸림 때문에 찌낚시를 하는 경우도 꽤 보인다. 주로 시화방조제 휴게소 주차장에 주차하고 도보로 걸어서 자신의 포인트로 가는 경우가 많다. T-Light 전망대(달 전망대)와 휴게소, 조력발전소, 주변 바다 등을 단순히 조망하고 힐링하기 위해서 오는 사람들도 많아 공휴일 같은 경우에는 꽤나 사람들로 북적이는 편이다.

 

2. 어종과 시즌

우럭은 1~2월 한겨울에도 낱마리가 낚이지만 해에 따라 기복이 있다. 본격 시즌은 5월 초부터 10월 말~11월 초까지. 우럭낚시 도중 손님 고기로 노래미와 광어·도다리가 함께 낚인다. 숭어는 7~8월이 제철. 삼치와 농어(깔따구)도 7~8월에 생각 밖으로 많은 양이 출몰한다.
학꽁치는 9~10월에 빛을 발하는 대표적인 가을 낚시 어종. 갈치 또한 9~10월에 출몰한다. 근년 들어 살 감성돔이 나타난 데 있어 30㎝급 돌돔도 출몰한 적이 있다.

3. 장비와 채비·미끼

갯 이곳에서의 낚시는 크게 4가지 형태가 있다.

갯 지렁이를 꿰어 근거리에 던져놓고 입질을 기다리는 처넣기 방식, 밑밥을 이용해 근·중거리를 흘려 낚는 릴 찌낚시, 10~12호가량의 무거운 봉돌을 이용해 80~100m까지 멀리 던져 넣는 원투낚시, 그리고 인조미끼를 이용한 루어낚시 등이 그것이다. 원투 채비는 봉돌 위에 스티로폼 등의 고 부력재로 만든 관통찌를 세팅해 원투 후 채비를 흘리면서 입질을 받아내는 ‘원투 흘림낚시’ 방식을 취하기도 한다. 미끼는 대부분 청갯지렁이를 사용한다.

찌낚시가 아닌 경우 시화방조제는 전 구간이 석축과 따개비로 인해 어느 정도의 밑걸림이 있는 구간으로 초보자들은 밑걸림 때문에 좌절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밑걸림에 대한 대비를 충분히 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휴게소 내에도 낚시가게가 있고, 시화호 도로변 트럭에서 낚시용품이나 미끼를 판매하는 차량도 있으니 이분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4. 포인트 안내

방조제 가운데서 서쪽으로 치우쳐 있는 쌍섬을 기준으로, 사리 물때에는 조류 흐름이 보다 약한 우측(동쪽) 방조제 일대가 좋고, 반대로 조금 물때에는 좌측(서쪽)과 방아머리 선착장 일대가 유리하다. 이곳은 물 밑에 펄과 암반, 여밭이 섞여 있어 펄을 피한 여밭을 찾아내는 게 요령이다.

 

5. 인근 명소

1987년 6월부터 94년 2월까지 6년 반에 걸친 공사 끝에 여의도 면적의 60배인 4천300만 평의 간척지를 탄생시킨 시화방조제 자체가 커다란 볼거리이다. 해수 유통 후 자연생태를 많이 회복한 시화호를 관람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홍수시 초당 약 4,000톤을 뿜어내는 배수갑문 2개와 길이 20m 폭 8m의 진입도로, 선착장 5개소 등이 설치돼 있다. 국내 최초의 조력발전소도 들어섰다. 낚시를 마친 뒤 대부도·탄도항에서 싱싱한 왕새우나 횟감을 따로 구입할 수도 있다. 방아머리항이나 오이도항에서 낚싯배를 이용할 수도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