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서천군 홍원항 방파제 낚시 정보

충남 서천군 홍원항 방파제 낚시 정보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렸던 마량포 방파제에서 조금 위쪽에는 비슷한 규모의 홍원항 방파제가 있습니다.

 

 

이곳에는 펜션, 횟집, 낚시점 등이 몰려 있고 선상 낚시 출발점이기도 해 필요한 것들은 거의 현지 조달이 가능합니다. 또한, 낚시터로서도 서해안 낚시 중 몇 손가락 안에 드는 유명한 곳인 만큼 다양한 어종들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홍원항의 중앙에 있는 GS25 편의점의 주소인 충남 서천시 서면 도둔리 991-6을 내비게이션 주소로 사용하고 가면 홍원항의 중심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시즌별 주요 어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봄시즌 - 우럭, 도다리, 노래미, 숭어, 붕장어, 학꽁치, 감성돔

여름, 가을 시즌 - 우럭, 보구치, 숭어, 주꾸미, 갑오징어, 갈치, 삼치, 고등어, 감성돔, 노래미, 도다리, 붕장어

겨울 시즌 - 우럭, 숭어, 주꾸미, 갑오징어, 삼치, 갈치, 도다리, 노래미

 

동방파제와 서방파제의 두 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방파제는 약 300미터, 서방파제는 약 500미터의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방파제가 조금 더 큰 방파제이며 거의 전 구간에서 낚시가 이루어지는 데 피싱 피어가 있으며 주로 원투낚시로 붕장어나 우럭, 보구치 등을 낚습니다.

홍원항의 전체적인 항공사진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항공사진은 홍원항의 피싱피어 부근을 확대한 모습입니다. 이곳의 피싱 피어는 높이가 어느 정도 있어서 대형 어종을 끌어올리기에 적합하지 않아 위에서 설명한 대로 주로 붕장어나 우럭 등을 원투로 낚는 방식을 많이들 사용하는 편입니다.

 

 

홍원항 서방파제의 피싱 피어와 끝부분 그리고 동방파제의 앞부분은 깊은 수심을 자랑하며, 동방파제의 내항 쪽은 가을에 집어등을 이용한 야간 갈치낚시도 많이 이루어집니다.

대략적으로 홍원항 부근을 두 구역으로 구분하여 어종을 표시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피싱 피어가 있는 서방파제의 끝에는 빨간 등대가 있어 빨간 등대 방파제라고 부르기도 하며, 같은 이유로 끝단에 흰색 등대가 있는 동방파제는 흰색 등대 방파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조금 색다른 점은 이곳에서 곧잘 생소할 수도 있는 보구치와 배도라치가 낚인다는 점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